고관절 골절은 머리, 목 또는 대퇴골의 돌출부(돌출부) 사이 또는 아래 영역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골절은 고령 환자, 특히 골다공증이 있는 환자에게 가장 흔하며 일반적으로 지면에서 넘어질 때 발생합니다. 진단은 엑스레이 또는 필요한 경우 MRI로 이루어집니다. 치료는 일반적으로 내부 고정(ORIF)을 통한 개방 축소 또는 때로는 반관절 치환술 또는 고관절 전치환술입니다.
대부분의 고관절 골절은 낙상으로 인해 발생하지만, 노인의 경우 골다공증으로 인해 뼈가 약해졌기 때문에 겉보기에 최소한의 힘(예: 침대에서 구르기, 의자에서 일어나기, 걷기)이 골절로 이어질 수있습니다.
대퇴골 경부 골절이 있는 환자의 경우 골절이 종종 대퇴골두로의 혈액 공급을 방해하기 때문에 골괴사의 위험이 증가합니다.
고관절 골절의 증상과 징후
고관절 골절은 대부분 사타구니 통증과 보행 불능을 초래합니다. 때때로 통증은 무릎과 관련이 있으며 따라서 무릎 이상으로 오해됩니다. 마찬가지로, 치골 골절은 사타구니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전위 골절이 있는 환자는 걸을 수 없고 상당한 통증을 느낍니다. 영향을 받은 다리는 짧아지고 외부에서 회전된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대조적으로, 매복 골절이 있는 환자는 걸을 수 있을 수 있으며 경미한 통증만 있고 눈에 띄는 기형은 없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환자는 일반적으로 무릎을 뻗은 상태에서 저항에 대해 하지 전체를 구부릴 수 없습니다.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수동적으로 고관절 회전을 하면 통증이 악화되어 고관절 골절을 관절 활액낭염과 같은 관절 외 질환과 구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고관절 골절의 진단
일반 X선
드물게 MRI 또는 CT
대퇴골 경부 골절
카발리니 제임스/BSIP/과학 사진 라이브러리
Intertrochanteric 고관절 골절
과학 사진 라이브러리
고관절 골절이 의심되는 경우의 진단은 전후 골반 엑스레이와 크로스테이블 측면 보기로 시작됩니다. 골절이 확인되면 대퇴골 전체의 엑스레이를 촬영해야 합니다. 골절의 미묘한 증거(예: 골절이 최소한으로 변위되거나 충격을 받는 경우)에는 대퇴골, 경부, 섬유주 밀도 또는 뼈 피질의 불규칙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엑스레이는 때때로 정상이며, 특히 수도하 골절이나 심각한 골다공증이 있는 환자에서 그렇습니다.
엑스레이에서 골절이 보이지 않지만 임상적으로 여전히 의심되는 경우, MRI는 잠복 골절에 대한 민감도와 특이도가 거의 100%에 달하기 때문에 MRI를 시행합니다. CT는 덜 민감한 대안입니다.
진주 & 함정
엑스레이에서 고관절 골절이 나타나지 않지만 임상적으로 고관절 골절이 의심되는 경우 MRI를 촬영합니다.
고관절 골절의 치료
내부 고정을 통한 일반 개방 감소(ORIF)
때로는 대퇴골두 치환술 또는 전체 고관절 치환술
대부분의 고관절 골절은 통증의 지속 기간을 최소화하고 장시간침상 안정을 피하기 위해 수술로 치료하는데, 이는 비수술적 치료 후에 필요하고 특히 고령 환자에서 심각한 합병증(예: 심부 정맥 혈전증, 욕창, 컨디셔닝 저하, 폐렴, 사망)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응급실에서 고관절 골절이 있는 고령 환자는 고관절 수술을 위해 심장 청소를 기다리는 동안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립성 고관절 골절이 있는 고령 환자의 통증을 조절하기 위해 대퇴 신경 차단술과 장골 근막 구획 차단술이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통증은 최대 6-8시간 동안 조절할 수 있으며, 환자는 더 전신적인 부작용(예: 호흡 억제)을 초래하는 오피오이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국소 신경 차단에 대한 금기 사항에는 출혈 장애 및 응고 장애(1)가 포함됩니다.
대퇴골 경부 골절
고령 환자의 비변위 및 충격 대퇴골 경부 골절과 젊은 환자의 모든 대퇴골 경부 골절은 일반적으로 ORIF로 치료됩니다.
고령 환자의 대퇴골 경부 전위는 일반적으로 고관절 치환술(치환술)로 치료하여 조기에 무제한 체중 부하를 허용하고 추가 수술이 필요할 가능성을 최소화합니다. 걷는 횟수가 거의 없어 고관절에 스트레스가 거의 없는 고령 환자는 일반적으로 반관절 치환술로 치료합니다(근위 대퇴골만 교체). 활동적인 노인 환자들은 점점 더 고관절 전치환술(근위 대퇴골을 교체하고 비구를 다시 표면화)로 치료하고 있습니다. 고관절 전치환술은 더 광범위하고 위험성이 더 크지만 기능이 향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