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의학

만성 피로 증후군

Mr.runner 2025. 1. 31. 00:44

 

 

만성 피로 증후군(CFS, 근육통성 뇌척수염/만성 피로 증후군[ME/CFS]이라고도 함)은 설명할 수 없는 6개월 > 지속되는 삶을 변화시키는 피로 증후군으로, 여러 가지 관련 증상을 동반합니다. 관리에는 환자의 장애를 확인하고, 특정 증상을 치료하고, 일부 환자에서는 인지 행동 치료 및 등급별 운동 프로그램이 포함됩니다.

 

미국 인구의 25%가 만성 적으로 피로감을 느낀다고 보고하지만 (1), CFS 기준을 충족하는 사람은 약 0.5%에 불과합니다(2). CFS라는 용어는 1988년에 처음 사용되었지만, 이 질환은 적어도 1700년대 중반부터 잘 설명되었지만 다른 이름(예: 열병, 신경쇠약, 만성 브루셀라증, 노력 증후군)을 가지고 있습니다. CFS는 젊은 여성과 중년 여성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지만, 어린이를 포함한 모든 연령대와 남녀 모두에서 발병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CFS는 말린저링(malingering, 고의적으로 증상을 가장하는 것)이 아닙니다. CFS는 수면 장애, 정신 혼탁, 피로, 통증 및 활동으로 인한 증상 악화와 같은 섬유 근육통과 많은 특징을 공유합니다.

참조

  1. 1. Galland-Decker C, Marques-Vidal P, Vollenweider P: 로잔 중년 인구의 피로와 관련된 유병률 및 요인: 인구 기반, 횡단면 조사. BMJ 오픈 9(8):e027070, 2019. 게시 날짜 2019 Aug 24. 도:10.1136/BMJOPEN-2018-027070
  2. 2. Valdez AR, Hancock EE, Adebayo S, et al: 대규모 의료 청구 데이터 및 기계 학습을 사용하여 ME/CFS의 유병률, 인구 통계 및 비용 추정. Front Pediatr 6:412, 2019년. 도:10.3389/fped.2018.00412

만성 피로 증후군의 병인

CFS의 병인은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전염성, 호르몬, 면역학적, 심리적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제안된 많은 감염 원인 중에서, 엡스타인-바 바이러스, 라임병, 칸디다증 및 거대세포바이러스는 CFS를 일으키지 않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알레르기 지표도 없고 면역 억제도 없습니다. CFS에 걸린 사람들은 기회 감염의 위험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감염에서 회복된 일부 사람들은 증상이 지속되는 '장거리 여행자'가 됐다. 이러한 증상 중 일부는 감염 및/또는 치료로 인한 장기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고 다른 일부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PTSD)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부 환자에서는 COVID-19가 전형적인 CFS를 유발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연관성은 활발히 연구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경미한 면역학적 이상이 보고되었습니다. 이러한 이상에는 낮은 IgG 수치, 비정상적인 IgG, 림프구 증식 감소, 미토젠에 대한 낮은 인터페론 감마 수치, 자연 살해 세포의 낮은 세포 독성, 순환 자가항체 및 면역 복합체 및 기타 많은 면역학적 소견이 포함됩니다. 그러나 CFS를 정의하기 위한 적절한 민감도와 특이성을 제공하는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CFS의 생리학적 정당성을 강조한다.

CFS 환자의 친척은 이 증후군이 발병할 위험이 높은데, 이는 유전적 요인 또는 일반적인 환경 노출을 시사합니다. 최근의 연구들은 CFS에 걸리기 쉬운 몇 가지 유전적 표지자를 밝혀냈다. 일부 연구자들은 결국 유전적 소인과 미생물, 독소 및 기타 신체적 및/또는 정서적 외상에 대한 노출을 포함한 다요인으로 나타날 것이라고 믿습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의 증상과 징후

CFS가 발병하기 전, 대부분의 환자들은 매우 기능적이며 성공적인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발병은 일반적으로 갑작스러우며 종종 심리적 또는 의학적으로 스트레스가 많은 사건 후에 발생합니다. 많은 환자들이 림프절 부종, 극심한 피로, 발열 및 상부 호흡기 증상을 동반하는 초기 바이러스성 질환을 보고합니다. 초기의 증후군은 해결되기는 하지만 장기간의 심한 피로를 유발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일상 활동을 방해하고 일반적으로 격렬한 활동을 통해 악화되지만 휴식을 취해도 잘 완화되지 않거나 전혀 완화되지 않습니다. 환자는 또한 종종 기억력 문제, "안개 낀 생각", 과잉 졸음, 상쾌하지 않은 잠을 잔 느낌과 같은 수면 및 인지 장애를 겪습니다. 전신 통증도 흔한 불만입니다.

신체 검사는 정상이며 근육 약화, 관절염, 신경병증 또는 장기 비대증의 객관적인 징후는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환자는 미열, 비삼출성 인두염 및/또는 림프절이 만져지거나 압통(비대하지는 않음)이 있습니다.

환자는 일반적으로 건강해 보이기 때문에 친구, 가족, 심지어 의료 전문가조차도 때때로 자신의 상태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며, 이는 환자가 잘 이해하지 못하는 장애에 대해 종종 느끼는 좌절감 및/또는 우울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의 진단

  • 임상적 기준
  • 비-CFS 장애를 배제하기 위한 실험실 평가

CFS의 진단은 정상적인 신체 검사 및 정상적인 실험실 검사 결과와 결합 된 특성 병력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비정상적인 신체 소견 또는 검사 결과를 평가해야 하며, CFS 진단을 내리기 전에 이러한 소견 및/또는 환자의 증상을 유발하는 대체 진단을 배제해야 합니다. 사례 정의는 종종 유용하지만 역학 및 연구 도구로 간주되어야 하며 일부 상황에서는 개별 환자에게 엄격하게 적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검사는 객관적인 임상 소견에 근거하여 의심되는 CFS가 아닌 모든 원인에 대해 실시됩니다. 원인이 명백하거나 의심되지 않는 경우, 합리적인 실험실 평가에는 전체 혈구 수 및 전해질, 혈액 요소 질소, 크레아티닌, 적혈구 침강 속도 및 갑상선 자극 호르몬 측정이 포함됩니다. 임상 소견에 의해 나타나는 경우, 선별된 환자에 대한 추가 검사에는 흉부 X-레이, 수면 검사  부신 기능 부전 검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감염, 항핵 항체 및 신경 영상에 대한 혈청학적 검사는 검사(즉, 주관적 불만뿐만 아니라) 또는 기본 검사에서 질병에 대한 객관적인 증거 없이는 표시되지 않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사전 테스트 확률이 낮으므로 위양성 결과의 위험이 높습니다. 이로 인해 잘못된 진단, 불필요한 검사 및 부적절한 치료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015년 <>월, Institute of Medicine(현재 National Academies of Science, Engineering, and Medicine [이하 "National Academies"]의 Health and Medicine Division)은 이 질병에 대한 광범위한 검토를 Beyond Myalgic Encephalomyelitis/Chronic Fatigue Syndrome: Redefining an Disease(근육성 뇌척수염/만성 피로 증후군을 넘어서: 질병의 재정의)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했습니다. 본 연구에서는 전신 운동 불내성 질환(systemic exertion intolerance disease, SEID)이라는 새로운 명칭을 제시하고, 진단을 단순화하고 가장 일관된 특징을 강조하는 새로운 진단 기준을 제시했다(만성 피로 증후군의 진단 기준 표 참조). 게다가, 그 연구는 이 쇠약하게 하는 질병의 타당성을 분명히 강조했다. 환자와 가족 구성원에게 이 문서를 참조하도록 안내하면 이해도를 높이고 종종 장애를 일으키는 질병의 타당성을 강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테이블
 

만성 피로 증후군의 진단 기준*

진단을 위해서는 환자에게 다음과 같은 3가지 증상이 있어야 합니다.
  1. 질병 이전 수준의 직업적, 교육적, 사회적 또는 개인적 활동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의 상당한 감소 또는 손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고 피로가 동반되는 경우, 종종 심하고, 새롭거나 명확한 발병(평생이 아님)이며, 지속적인 과도한 노력의 결과가 아니며, 휴식에 의해 실질적으로 완화되지 않습니다
  2. 운동 후 권태감†
  3. 상쾌하지 않은 수면†
다음 표현 중 하나 이상도 필요합니다.
  1. 인지 장애†
  2. 기립성 과민증
* 2015년 <>월 Institute of Medicine(현 National Academies of Science, Engineering, and Medicine의 Health and Medicine Division)에서 제안한 진단 기준.
† 증상의 빈도와 중증도를 평가해야 합니다. 근육통성 뇌척수염/만성 피로 증후군(ME/CFS)의 진단은 환자가 중등도, 상당 또는 중증 강도로 이러한 증상을 절반 이상 겪지 않는 경우 질문을 해야 합니다.

만성 피로 증후군의 치료

  • 환자의 증상 확인
  • 때때로 인지 행동 치료
  • 때때로 차질을 피하기 위해 제한되는 등급이 매겨진 운동
  • 우울증, 수면 또는 통증에 대한 약물 (필요한 경우)

CFS를 앓고 있는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를 베풀기 위해, 의사들은 환자 증상의 타당성을 인정하고 받아들여야 한다. 근본적인 원인이 무엇이든 간에, 이 환자들은 병폐 환자가 아니라 고통을 겪고 있으며 이전의 건강 상태로 돌아가기를 강력히 원하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관리를 위해 환자는 자신의 장애를 받아들이고 수용해야 하며, 할 수 없는 것을 한탄하는 대신 여전히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 합니다.

인지 행동 치료와 등급별 운동 프로그램은 일부 연구에서는 도움이 되었지만 다른 연구에서는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1, 2). 이를 시도해 볼 의향이 있고 적절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환자를 위해 고려되어야 합니다. 우울증은 장애가 있는 모든 환자에게 흔하고 예상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항우울제 및/또는 정신과 진료 의뢰로 치료해야 합니다. 수면 장애는 이완 기법과 수면 위생 개선으로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환자에 대한 접근 방식, 수면 위생 표 참조).

이러한 조치가 효과적이지 않으면 최면 약물 및/또는 수면 전문가에게 의뢰해야 할 수 있습니다. 통증이 있는 환자(일반적으로 섬유근육통의 구성 요소로 인한)는 프레가발린, 둘록세틴, 아미트립틸린 또는 가바펜틴 같은 여러 약물을 사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물리 치료도 종종 도움이 됩니다. 기립성 저혈압 치료 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바이러스제, 면역억제제, 제거 식이요법, 아말감 추출과 같은 입증되지 않았거나 입증되지 않은 치료법은 피해야 합니다.

치료 참조

  1. 1. Vink M, Vink-Niese A: 근육통성 뇌척수염/만성 피로 증후군에 대한 단계적 운동 요법은 효과적이지 않으며 안전하지 않습니다. 코크란 문헌고찰의 재분석. Health Psychol Open 5(2):2055102918805187, 2018. 도:10.1177/2055102918805187
  2. 2. Larun L, Brurberg KG, et al: 만성 피로 증후군을 위한 운동 요법. 체계적 문헌고찰의 코크란 데이터베이스 제 10호. 예술. 번호 : CD003200, 2019. 도: 10.1002/14651858.CD003200.pub8

만성 피로 증후군의 예후

CFS를 앓고 있는 대부분의 환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호전되지만 종종 병 이전 상태로 돌아가지 않습니다. 그 시간은 일반적으로 수년이며 개선은 종종 부분적으로만 이루어집니다. 일부 증거는 조기 진단과 개입이 예후를 개선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요점

  • 만성 피로 증후군(CFS)은 일반적으로 이전에 건강하고 활동적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6개월 > 지속되는 삶을 변화시키는 피로입니다. 그것은 말썽꾸러기가 아닙니다.
  • 병인은 명확하지 않지만 유전적 감수성, 미생물 노출, 환경 및 심리적 요인을 포함한 여러 요인이 관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 정상적인 검사와 정상적인 기본 실험실 검사 결과를 가진 환자의 특징적인 증상을 기반으로 CFS를 진단합니다. Institute of Medicine(현재 National Academies of Science, Engineering, and Medicine의 Health and Medicine Division) 기준이 도움이 될 수 있지만 개별 환자에게 엄격하게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 환자의 증상을 확인하고, 환자가 자신의 장애를 받아들이고 수용하도록 격려하고, 인지 행동 치료 및/또는 단계적 운동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 특정 증상(예: 통증, 우울증, 불면증)을 치료하기 위해 필요에 따라 약물을 사용합니다.

추가 정보

다음과 같은 영어 자료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THE MANUAL은 이러한 리소스의 내용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1.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 Myalgic Encephalomyelitis/Chronic Fatigue Syndrome: CFS 증상 및 치료, 진행 중인 CFS 연구에 대한 일반 정보
  2. 근육통성 뇌척수염/만성 피로 증후군에 대한 진단 기준 위원회(Committee on the Diagnostic Criteria for Myalgic Encephalomyelitis/Chronic Fatigue Syndrome); 선정된 인구의 건강에 관한 위원회; 의학 연구소. 근육통성 뇌척수염/만성 피로 증후군을 넘어서: 질병의 재정의. 워싱턴 (DC) : National Academies Press (미국); 2015년 10월 <>일.

'건강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급성 시력 상실?!  (0) 2025.01.31
Ophthalmic Anatomy(안과 해부학)  (0) 2025.01.31
해외 항공 여행시 지켜야 할 의학 백신  (1) 2025.01.31
주상골(Navicular) 골절  (0) 2025.01.31
고립된 Olecranon 골절  (0) 2025.01.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