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력 상실은 일반적으로 몇 분에서 며칠 이내에 발생하는 경우 급성으로 간주됩니다. 한쪽 또는 양쪽 눈과 시야의 전부 또는 일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작은 시야 결손(예를 들어, 작은 망막 박리에 의해 발생)이 있는 환자는 자신의 증상을 흐릿한 시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급성 시력 상실의 병태생리학
급성 시력 상실에는 3가지 일반적인 원인이 있습니다.
- 광선이 망막에 도달하기 위해 통과하는 일반적으로 투명한 구조(예: 각막, 유리체)의 불투명
- 망막 이상
- 시신경 또는 시각 경로에 영향을 미치는 이상
급성 시력 상실의 원인
급성 시력 상실의 가장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망막의 혈관 폐색(central retinal artery occlusion, central retinal vein occlusion))
- 허혈성 시신경병증(종종 측두엽 동맥염 환자에서 발생))
- 유리체 출혈(당뇨병성 망막병증 또는 외상으로 인해 발생)
- 외상
또한, 시력 상실에 대한 갑작스런 인식(가성 갑작스러운 시력 상실)은 처음에는 갑작스러운 발병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랫동안 한쪽 눈의 시력이 저하된 환자(치밀 한 백내장으로 인한 것일 수 있음)는 영향을 받지 않은 눈을 가리면 갑자기 영향을 받은 눈의 시력이 감소했음을 알게 됩니다.
통증의 유무는 시력 상실을 분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급성 시력 상실의 몇 가지 원인 표 참조).
전체 눈에 영향을 미칠 때 시력의 완전한 상실을 유발하는 대부분의 장애는 눈의 일부에만 영향을 미치고 시야 결손(예: 망막 동맥 또는 망막 정맥의 가지 폐색, 국소 망막 박리)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급성 시력 상실의 덜 흔한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전방 포도막염(흔한 질환이지만 일반적으로 시력을 잃기 전에 평가를 유발할 만큼 심한 눈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 공격성 망막염
- 특정 약물(예: 메탄올, 살리실레이트, 맥각 알칼로이드, 퀴닌)
급성 시력 상실 평가
역사
현재 질병의 병력은 발병, 기간, 진행 및 위치(단안인지 양안인지, 전체 시야 또는 특정 부분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와 관련하여 시력 상실을 설명해야 합니다. 관련된 중요한 시각적 증상으로는 부유물, 번쩍이는 조명, 조명 주변의 후광, 왜곡된 색각, 들쭉날쭉하거나 모자이크 패턴(반짝이는 스코토마타)이 있습니다. 환자에게 눈의 통증에 대해 물어보고 통증이 지속적인지 아니면 안구 운동에 의해서만 발생하는지에 대해 질문해야 합니다.
시스템 검토는 턱 또는 혀 파행, 측두부 두통, 근위 근육통, 뻣뻣함(거대 세포 동맥염) 및 두통(안구 편두통)을 포함하여 가능한 원인의 안구 외 증상을 찾아야 합니다.
과거의 병력은 안구 질환(예: 콘택트렌즈 사용, 심한 근시, 최근의 눈 수술, 주사 또는 부상), 혈관 질환(예: 당뇨병, 고혈압) 및 혈액학적 장애(예: 겸상 적혈구 빈혈 또는 다음과 같은 장애)에 대한 알려진 위험 요인을 찾아야 합니다.발덴스트룀 마크로글로불린혈증 또는 과점도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는 다발성 골수종).
가족력은 편두통의 병력에 주목해야 합니다.
신체검사
체온을 포함한 활력 징후가 측정됩니다.
amaurosis fugax로 나타나는 일과성 허혈 발작 또는 뇌졸중(즉, 중앙 망막 동맥 폐색)의 진단을 고려 중인 경우 완전한 신경학적 검사가 수행됩니다. 관자놀이는 측두동맥의 과정에서 맥박, 압통 또는 결절형성을 촉진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검사는 눈에 초점을 맞춥니다.
시력 검사에는 다음이 포함됩니다.
- 시력을 측정합니다.
- 주변 시야는 대립에 의해 평가됩니다.
- 중앙 시야는 Amsler 그리드에 의해 평가됩니다.
- 직접적이고 합의된 동공 반사는 스윙 손전등 테스트를 사용하여 검사됩니다.
- 안구 운동성을 평가합니다.
- 색각은 컬러 플레이트로 테스트됩니다.
- 눈꺼풀, 공막, 결막은 가능하면 세극등을 사용하여 검사합니다.
- 각막은 플루오레세인 염색으로 검사 합니다.
- 전방에서는 눈의 통증이나 결막 주사가 있는 환자의 세포와 발적에 대해 검사합니다.
- 수정체는 직접 검안경, 세극등 또는 둘 다를 사용하여 백내장을 확인합니다.
- 안압을 측정합니다.
- 검안경 검사는 바람직하게는 교감신경절제(예를 들어, 2.5% 페닐에프린), 사이클로플레지틱(예를 들어, 1% 사이클로펜톨레이트 또는 1% 트로피카미드), 또는 둘 다의 방울로 동공을 확장시킨 후에 수행되며; 확장은 약 20분 후에 거의 가득 찼다. 망막, 황반, 중심와, 혈관, 시신경 디스크 및 그 가장자리를 포함한 전체 안저를 검사합니다.
- 동공광 반응이 정상이고 기능적 시력 상실이 의심되는 경우(드물게) 광동태성 안진을 확인합니다. 광학 드럼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거울을 환자의 눈 근처에 대고 천천히 움직일 수 있습니다. 환자가 볼 수 있는 경우 눈은 일반적으로 거울의 움직임을 추적합니다(광학 동태성 안진의 존재로 간주됨).
위험 신호
급성 시력 상실은 그 자체로 위험 신호입니다. 대부분의 원인은 심각합니다.
결과의 해석
급성 시력 상실의 진단은 체계적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시야 결핍의 특정 패턴은 원인을 제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임상 소견도 급성 시력 상실의 원인을 제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검안경 검사 중 적색 반사를 보기 어렵다는 것은 투명한 구조의 불투명함을 암시합니다(예: 각막 궤양, 유리체 출혈 또는 심한 안구내염으로 인해 발생).
- 급성 시력 상실을 유발할 만큼 심각한 망막 이상은 특히 동공이 확장된 경우 검안경 검사 중에 감지할 수 있습니다. 망막 박리는 창백하게 부풀어 오르는 낙하산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망막 정맥 폐색은 현저한 망막 출혈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망막 동맥 폐색은 체리색 fovea와 함께 창백한 망막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 구심성 동공 결손(직접적인 동공광 반응은 없지만 정상적인 동의 반응)과 정상적인 검사(때때로 비정상적인 시신경 디스크 제외)는 시신경 또는 망막(즉, 시신경 신경의 앞쪽)에 이상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사실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단안 증상은 시신경 협착 전방에 병변이 있음을 시사합니다.
- 양측성, 대칭(동음이의어) 시야 결손은 chiasm 후방의 병변을 암시합니다.
- 지속적인 눈 통증은 각막 병변(궤양 또는 찰과상), 전방 염증 또는 안압 상승을 암시하는 반면, 움직임에 따른 눈 통증은 시신경염을 암시합니다.
- 일시적인 두통은 거대세포 동맥염 또는 편두통을 암시합니다.
테스트
적혈구 침강 속도(ESR), C-반응성 단백질 및 혈소판 수는 증상(예: 측두두통, 턱 파행, 근위 근육통, 경직) 또는 징후(예: 측두동맥 압통 또는 지속 불능, 창백한 망막, 유두부종)가 있는 모든 환자에 대해 수행되며, 이는 시신경 또는 망막 허혈을 암시하여 거대세포 동맥염을 배제합니다.
다른 검사는 급성 시력 상실의 몇 가지 원인 표에 나열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특히 중요합니다.
- 초음파검사는 망막이 명확하게 보이지 않는 경우 동공 확장술과 간접 검안경으로 망막을 보기 위해 안과 의사가 시행합니다.
- 가돌리늄 강화 뇌 및 안와 MRI는 움직임이나 구심성 동공 결손으로 인한 눈 통증이 있는 환자, 특히 검안경 검사에서 시신경 부종으로 인한 환자를 위해 다발성 경화증을 진단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급성 시력 상실의 치료
원인이 되는 질환을 치료합니다. 원인을 치료할 수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치료를 즉시 시작해야 합니다. 많은 경우(예를 들어, 동맥 폐색)에서, 치료는 영향을 받은 눈을 구제할 가능성은 낮지만, 반대쪽 눈에서 발생하는 동일한 과정 또는 동일한 과정에 의해 야기되는 합병증(예를 들어, 허혈성 뇌졸중)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
요점
- 진단과 치료는 가능한 한 빨리 이루어져야 합니다.
- 급성 색전증 사건(예: 무뇨증, 망막 동맥 폐색, 허혈성 뇌졸중)이 의심되는 경우 뇌졸중 센터에 즉시 의뢰합니다.
- 구심성 동공 결손이 있는 급성 단안 시력 상실은 눈 또는 시신경 앞쪽에 있는 시신경의 병변을 나타냅니다.
- 시신경 병변, 특히 허혈은 급성 단안 시력 상실 또는 구심성 동공 결손이 있는 환자와 안구 검사에서 시신경 이상이 있거나 없는 환자와 안과 검사에서 다른 이상이 없는 환자에서 고려됩니다.
- 각막 궤양, 급성 폐쇄각 녹내장, 안구내염 또는 중증 전방 포도막염은 급성 단안 시력 상실, 안구 통증 및 결막 주사가 있는 환자에서 고려됩니다.
'건강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흐릿한 시야 (0) | 2025.01.31 |
---|---|
애니소코리아(불평등한 동공) (0) | 2025.01.31 |
Ophthalmic Anatomy(안과 해부학) (0) | 2025.01.31 |
만성 피로 증후군 (1) | 2025.01.31 |
해외 항공 여행시 지켜야 할 의학 백신 (1) | 2025.01.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