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슨 기법(Stimson tech, 행잉 웨이트 기법)에서 환자는 들것의 측면에 매달려 있는 환부에 무게를 부착한 채 들것에 엎드려 있습니다. 관절 내 마취 또는 기타 진통이 필요합니다.
스팀슨 기법은 보조자가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지만, 필요한 시간이 길어지고, 엎드린 환자를 모니터링하기 어렵고, 환자가 높은 들것에서 미끄러질 위험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Overview of Shoulder Dislocation Reduction Techniques, Overview of Dislocations, and Shoulder Dislocations를 참조하십시오.)
스팀슨 기법에 대한 적응증
- 어깨의 전방 탈구
진단이 내려진 후 곧(예: 30분 이내) 감소를 시도해야 합니다.
관련 신경혈관 결손 또는 피부 텐트(변위된 뼈 골절 또는 드물게 피부 침투 또는 파괴 가능성이 있는 골절 탈구로 인한)가 있는 경우 즉시 축소를 시도해야 합니다. 정형외과 의사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최소한의 힘을 사용하여 폐쇄 축소를 시도할 수 있습니다. 축소에 실패하면 수술실에서 전신 마취 하에 수행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개방성 탈구는 수술이 필요하지만, 정형외과 의사가 없고 신경혈관 결손이 있는 경우 폐쇄형 축소 기법과 고정을 임시 치료로 수행해야 합니다.
스팀슨 기법에 대한 금기 사항
단순 폐쇄 감소에 대한 금기 사항:
- > 1cm 변위를 동반한 대결절 골 절
- 상당한 Hill-Sachs 기형(≥ 글레노이드 림에 대한 충격으로 인한 20% 상완골 머리 기형)
- 외과적 경부 골절(대결절 및 소결절 아래)
- 뼈 조각이 20% 이상이고 상완골 불안정성을 동반하는 Bankart 골절(전하골 골절)
- 2개 이상의 부분의 근위 상완골 골절
이러한 심각한 관련 골절은 시술 자체가 변위와 부상의 심각성을 증가시킬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정형외과적 평가 및 관리가 필요합니다.
축소 전에 정형외과 의사와 상담해야 하는 다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관절이 노출되어 있습니다(즉, 개방 전위).
- 환자는 physeal(성장판) 골절이 자주 나타나는 어린이입니다. 그러나 신경혈관 결손이 있는 경우 정형외과 의사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즉시 축소를 수행해야 합니다.
- 탈구는 7일에서 10일 이상 된 것으로, 특히 고령 환자에서 감소 기간 동안 겨드랑이 동맥이 손상될 위험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Stimson 방법에 대한 금기 사항:
- 술에 취한 환자 또는 다발성 외상 환자: 엎드린 자세(스팀슨 방법의 일부)는 이러한 환자의 치료 및 모니터링을 방해합니다.
- 임산부: 엎드린 자세는 복부에 불편함을 유발합니다.
스팀슨 기법의 합병증
스팀슨 기법에서는 합병증이 드물게 발생합니다.
스팀슨 기법을 위한 장비
- 2.27 내지 6.8-kg의 분동(상업용 분동 또는 IV 수액 백) 및 재료(예: 스타키넷, 패딩 손목 지지대 또는 상용 장치)를 사용하여 환자의 손목에서 분동을 걸 수 있습니다.
- 환자가 들것에서 미끄러지지 않도록 하는 스트랩, 시트 또는 기타 구속 수단
- 관절 내 마취제: 20% 리도카인 1mL, 20mL 주사기, 2인치 20게이지 바늘, 소독액(예: 클로르헥시딘, 포비돈 요오드), 거즈 패드
- 어깨 이모빌라이저 또는 슬링 및 swabed
Stimson 기법에 대한 추가 고려 사항
- 관절 내 마취는 Stimson 기법에 매우 적합하며, 우수한 진통을 제공하고 최소한의 환자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 국소 마취(예를 들어, 초음파 유도 간척 신경 차단술)가 사용될 수 있으나, 환원 후 신경학적 검사를 제한하는 단점이 있다.
- 스팀슨 기법의 경우 호흡 억제의 결과가 환자의 엎드린 자세에 의해 증폭되고 이 절차 기간 동안 환자를 안전하게 모니터링하고 적절한 진정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절차적 진정을 피해야 합니다.
Stimson 기법에 대한 관련 해부학
- 대부분의 전방 탈구에서, 상완골두(humeral head)는 글레노이드 포사(glenoid fossa)의 전방 입술(anterior lip)의 바깥쪽과 안쪽에 갇혀 있습니다. 축소 기술은 상완골두를 입술에서 멀어지게 한 다음 상완골두를 포사로 되돌려 놓아야 합니다.
- 겨드랑이 신경의 결손은 전방 어깨 탈구를 동반하는 가장 빈번한 신경 결손입니다. 이러한 증상은 수개월 내에 해결되는 경우가 많으며, 때로는 어깨 축소 수술 직후에 해결되기도 합니다.
- 겨드랑이 동맥 손상은 어깨 전방 탈구와 함께 드물며 동시 상완신경총 손상 가능성을 시사합니다(상완신경총이 동맥을 둘러싸고 있기 때문에).
스팀슨 기법을 위한 포지셔닝
- 환자를 엎드린 환자를 들것에 눕히고 환부를 옆으로 늘어뜨리고 환자가 들것에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구속 끈이나 침대 시트로 환자의 엉덩이를 들것에 묶습니다.
Stimson 기법에 대한 단계별 설명
신경혈관 검사
영향을 받은 팔에 대한 시술 전 신경혈관 검사를 수행하고 각 축소 시도 후에 검사를 반복합니다. 일반적으로 운동 기능을 검사하는 것이 감각을 검사하는 것보다 더 신뢰할 수 있는데, 그 이유 중 하나는 피부 신경 영역이 겹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사항을 평가합니다.
- 원위 맥박, 모세관 보충, 차가운 말단(겨드랑이 동맥)
- 상완 측면(겨드랑이 신경), 내측 및 하부 돌출부(정중 및 척골 신경), 제1 웹 공간(요골 신경)의 등쪽의 가벼운 촉각 감각
- 저항에 대한 어깨 외전, 수축을 위해 삼각근 (겨드랑이 신경)을 느끼면서 : 그러나이 검사가 환자의 통증을 악화시키는 경우에는 어깨가 축소 된 후까지 생략합니다.
- 엄지-검지 손가락 부착("OK" 제스처) 및 저항에 대한 손가락 굴곡(정중 신경)
- 저항력에 대한 손가락 외전 (척골 신경)
- 저항에 대한 손목 및 손가락 확장(요골 신경)
관절 내 진통
- 바늘 삽입 부위는 견봉 돌기의 측면 가장자리보다 약 2cm 열등합니다(상완골두의 부재로 인해 생성된 함몰부로).
- 소독액으로 해당 부위를 면봉으로 닦고 소독액을 최소 1분 동안 건조시킵니다.
- 선택 사항: 국소 마취제(≤ 1mL)의 피부 팽진을 해당 부위에 놓습니다.
- 관절 내 바늘을 피부에 수직으로 삽입하고 주사기 플런저에 배압을 가하여 바늘을 내측으로 약간 아래쪽으로 2cm 정도 전진시킵니다.
- 관절에서 혈액이 흡인되면 바늘 허브를 움직이지 않고 빈 주사기로 전환하고 모든 혈액을 흡인한 다음 마취 주사기를 다시 부착합니다.
- 10 내지 20 mL의 마취액(예를 들어, 1% 리도카인)을 주입한다.
- 계속하기 전에 진통이 발생할 때까지 기다립니다(최대 15-20분).
어깨 줄이기 - 스팀슨 방법
- 환자를 엎드려 침대에 고정한 상태에서 손목에 웨이트를 걸어둡니다. 필요한 경우 환자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기 위해 무게를 한 번에 모두 추가하기보다는 점진적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최대 30분이 지나면 근육 경련은 일반적으로 상완골두가 줄어들 수 있을 만큼 충분히 이완됩니다.
- 감소가 발생하지 않으면 수동으로 약간의 하향 견인력을 추가하거나 상완에 부드러운 외부 회전을 적용하십시오.
- 감소가 발생하지 않으면 웨이트가 여전히 제자리에 있는 상태에서 견갑골 조작을 수행합니다.

스팀슨 기법의 사후 관리
- 성공적인 축소는 정상적인 둥근 어깨 윤곽의 회복, 통증 감소, 가슴을 가로질러 손을 뻗어 손바닥을 반대쪽 어깨에 올려놓는 환자의 새로운 능력에 의해 예비적으로 확인됩니다.
- 슬링과 스와스 또는 어깨 이모빌라이저로 어깨를 고정하십시오.
- 관절은 성공적인 축소 후 자발적으로 탈구될 수 있으므로 관절을 고정하는 것을 미루지 마십시오.
- 시술 후 신경 혈관 검사를 실시하십시오. 신경 혈관 결손이 있으면 즉각적인 정형외과 평가가 필요합니다.
- 시술 후 엑스레이를 통해 적절한 축소를 확인하고 공존하는 골절을 확인합니다.
- 정형외과적 후속 조치를 취합니다.
Stimson 기법에 대한 경고 및 일반적인 오류
- 환자가 들것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들것에 고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 소아의 명백한 어깨 탈구는 종종 성장판과 관련된 골절이며, 관절이 파괴되기 전에 골절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스팀슨 기법을 위한 팁과 요령
- 감소 후 48시간 이내에 통증이 증가하여 재발하는 환자의 경우 혈막증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어깨가 다시 탈구되지 않는 한). 관절 공간에서 혈액을 흡인합니다(어깨 관절천자 방법 참조).
'건강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발목 탈구를 줄이는 방법 (0) | 2025.02.04 |
---|---|
Traction-Countertraction을 사용하여 전방 어깨 탈구를 줄이는 방법 (0) | 2025.02.03 |
견갑골 조작을 사용하여 전방 어깨 탈구를 줄이는 방법 (0) | 2025.02.03 |
FARES 방법을 사용하여 전방 어깨 탈구를 줄이는 방법 (0) | 2025.02.03 |
외부 회전을 사용하여 전방 어깨 탈구를 줄이는 방법(Hennepin Technique) (0) | 2025.02.03 |